캡톤테잎을 이용한 일반휠셋->튜블리스휠셋 변환작업 및 UST튜블리스타이어 장착작업
캡톤테잎을 이용한 일반휠셋->튜블리스휠셋 변환작업 및 UST튜블리스타이어 장착작업
1. 기존 림테잎을 제거후 휠셋 안쪽면을 깨끗하게 닦고 공업용고온테잎(캡톤테이프)를 두겹 팽팽하게 두른다.
(만약 카본휠셋처럼 림 안쪽 면이 매끈하지 못하고 거칠경우 3M 양면테이프-제일 얇은 투명한것-을 1번 두르고 그 위에 켑톤테이프를 두겹 두른다)
2. 헤어드라이어로 테이프를 가열하며 헝겁으로 꾹꾹 눌러준다.
-튜블리스 전용휠셋인 경우 위 1,2번 불필요-
3. 밸브구멍에 +자로 구멍을 낸 후 튜블리스밸브(구찌-별도구입, 튜블리스 전용휠셋에는 기본품목)를 장착한다.
4. UST 튜블리스타이어(권장, 만약 튜블리스 레디인경우 스탠드 펌프로 공기주입이 안될수 있음)를 장착하는데 한면은 다 장착, 다른 한면은 90% 장착후 10%남은 공간을 하단으로 하여 실란트를 약 50cc~70cc정도 부어주고 그 투입공간을 상단으로 이동해서 실란트가 하단으로 이동 흐르지 않게 하고 타이어를 림에 100% 장착해준다.(실란트를 공기주입구로 넣는 방법도 있다)
-이 떄 타이어 비드양면에 퐁퐁물을 스프레이로 넉넉하게 뿌려줘야 잘 넣을수 있다
5. 공기주입구를 상단으로 하고 스탠드펌프로 무쟈게 신속하고 부지런히 공기를 최고공기압까지 주입한다.
여기서 땀난다. 그러면 빵빵거리는 소리와 함께 타이어가 휠셋에 물리며 자리를 잡는다.
6. 휠셋+타이어를 흔들고 돌려주며 실란트 가 잘 도포되도록 한다 http://www.athatb.com/shop/dvProduct.phtml?pid=7784&pcode=989&prvs=794
-이상 작업끝-
http://blog.naver.com/4cross35/100154595483 의 튜블리스변환작업을 참조해서 고온테이프로 작업했다.
(참고로 튜블리스작업은 튜블리스UST타이어를 권장한다. http://www.athatb.com/shop/dvProduct.phtml?pid=7522&pcode=284&prvs=118
내 경험으로는 튜블리스레디타이어로는 공기주입시 힘들거나 고생한다)
그리고 이작업에 쓰이는 공업용고온테이프는 http://itempage3.auction.co.kr/DetailView.aspx?itemno=A548072734 에서도 저렴하게 구할수 있다(테이프폭은 휠셋에 따라선택, 보통 올마용은 25mm, XC용은 15~20mm... )
일반적인 튜블리스타이어 장착방법은 아래동영상을 참고하여 대부분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
http://www.bikem.co.kr/movie/read.php?num=1694
튜블리스밸브는 별도구입해야함
(경험상 아래 아메리칸클래식 구찌가 휠셋 림 밸브구멍 내부에 장착되는 고무밸브부분이 원형이라 대부분의 일반휠셋에 맞는것 같음,
일부 튜블리스밸브는 직사각이라 일반휠셋 림밸브구멍과 안맞아 공기가 새는경우도 있음, 단 튜블리스 전용휠셋은 림 안쪽폭이 좁아 이 직사각 밸브를 써야함)
http://www.athatb.com/shop/dvProduct.phtml?pid=7397&pcode=284&prvs=118
http://www.chainreactioncycles.com/kr/en/dt-swiss-tubeless-valve/rp-prod81463
http://www.osanebike.com/goods/view.php?goodsno=6880